청년도약계좌는 청년들의 중장기적인 자산형성을 목적으로 하는 정책형 적금이다. 기본 금리는 4.5%, 소득 우대금리0.5%, 그리고 은행별 우대금리가 1~1.7%로 다양하다. 시시각각 바뀌는 우대금리 조건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소개하겠다.
청년도약계좌 금리비교 방법
은행 연합회 소비자 포털로 들어가 보면 청년도약계좌 금리비교 항목이 있다. (바로 확인하는 링크) 거래하는 은행들을 선택하여 조회하거나 전체를 조회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우대금리 조건이 가장 간단한 은행은 어디인가?
대체로 우대금리까지 포함해서 6% 금리를 받을 수 있다. (소득 우대 포함) 그렇다면 카드 실적 (소비) 없이 우대금리를 쉽게 받을 수 있는 곳은 어디일까? 지방은행을 제외하고 카드 실적 제외 최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곳은 국민, 우리, 기업 은행이다.
가장 간편한 곳은 우리 은행이다. 최대금리 1%를 급여이체 실적만 만족하면 충분하다. 또한 급여가 불규칙하여 고정된 액수를 이체하기 어려운 경우라도 카드실적+최초거래 조건이 만족하면 최대 금리를 받을 수 있다. 국민 은행의 경우 주택 청약을 신규로 가입해야 하는 사람, 기업 은행은 최초 거래인 사람들에게만 최대 금리를 받을 수 있다.
세부항목 비교표를 통하여 최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은행에서 가입을 진행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청년도약통장 꼭 가입을 해야 하는가?
본인의 소득과 가구의 소득이 조건 안에 있다면 무조건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일단 이자에 대해 비과세이며, 소득이 일정 이하의 경우 정부 지원금이 있기 때문에 최대 금리로 가입할 수 없다 하더라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아마 이 지원금이 이자 소득 보다 몇배는 더 클 것으로 보인다. 자세한 수익률 계산은 이전 글을 참고하고, 수익률을 계산할 수 있는 엑셀표도 받아 가시길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