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년도약계좌 23.06.15 출시, 가입 대상, 정부기여금 지급구조, 은행별 최대 금리

by 선납 이연 계산기 2023. 6. 12.

청년도약계좌는 납입한 금액에 비례하여 일정 비율의 정부기여금을 지원받으며, 이자소득에 대하여 비과세 혜택 등 청년들의 중장기적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정책형 금융상품이다. 오는 15일 출시가 예정되면서 구체화된 청년도약계좌의 상세한 내용을 살펴보자.

 

1. 청년도약계좌 가입 대상

청년도약계좌의 가입대상은 만19세 이상 34세 미만의 청년으로 개인소득과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여야 한다. 개인소득은 어차피 7500만 원 이상이면 정부기여금도 못 받고 비과세 적용도 못 받기 때문에 7500만 원 이하의 사람이 가입해야 하며, 가구 중위소득은 아래의 표를 참조하자. 

청년도약계좌-가구중위소득-180-%
가구소득 180% 기준 금액

특이사항으로 병역이행기간 (최대6년)은 연령계산 시 뺄 수 있다. 본인이 35살인데 24개월 군복무 했다면 이 기간을 빼서 가입할 수 있는 것이다. 가입 제한되는 조건도 있는데 금융소득의 총합이 2천만원이 초과한 경우이다.

 

2. 정부기여금 지급 구조

정부기여금 지급 구조는 소득 6,000만 원 이하의 개인에게 기여금 매칭 비율만큼 지급하는 구조이다. 일단 금융위원회에서 공개한 개인소득별 정부기여금 지급구조 표를 살펴보자. 

청년도약계좌-개인소득별-정부기여금-지급-구조
정부기여금 지급구조

개인소득별 정부기여금 지급 구조 표의 예를 들어 연간 총급여가 5,000만원 받는 사람이 월 50만 원씩 적금을 한다면 얼마나 나라에서 기여금을 주는 것일까? 이 사람은 6천만 원 이하 4,800만 원 이상인 구간으로 기여금 매칭 비율이 3%이다. 50만 원씩 적금한다면 1.5만 원을 매달 받을 수 있으며, 5년간 총 90만 원을 받을 수 있다.

 

 

5년간 총 납입액이 50만 원*60개월이니 이자를 받지 않더라도 기본 3% 정도의 수익은 가지고 가는 것이다. 수익을 최대로 받기 위해서는 개인소득 기준 대비 기여금지급한도만큼 납입하는 것이 가장 좋겠다. 

 

3. 은행별 최대 금리

정기적금이 아닌 자유 적립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며 월 70만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다. 은행마다 기본금리 및 우대금리가 차이가 있으며, 우대금리 받을 수 있는 조건도 다르다. 

 

기본금리는 기업은행이 4.5%로 가장 높으며, 나머지 은행들은 동일하게 3.5%이다.

 

우대금리는 소득우대금리와 은행별우대금리로 나눌 수 있다. 소득우대금리는 연소득 2,400만 원 이하의 경우 제공하는데 모든 은행 모두 0.5%이다. 은행별 우대 금리조건은 조금 까다롭다. 카드결제 실적이나 지로 공과금 신청 등 요구사항이 많고 복잡하니 잘 살펴보고 은행을 결정해야 하겠다. 아래 그림은 은행연합회에서 공개한 청년도약계좌의 은행별 우대금리 조건 자료이다. 

청년도약계좌-은행별-우대금리-조건
은행별 우대금리 조건

은행별 우대 금리까지 다 포함해서 청년도약계좌의 최종 금리는 기업은행이 6.5%로 가장 높으며, 농협/신한/우리/하나/국민/경남은행이 6%로 뒤를 잇는다. 금리는 최소 5.5% ~ 6.5%로 아주 크게 나는 것이 아니니 카드 결제 실적 요구등 지출이 필요한 우대금리를 받지 않는다면 고만 고만할 것으로 보인다. 그래도 이 저축이 좋은 이유는 앞서 말한 것처럼 정부기여금을 납입 금액에 비례해서 최대 월 2.4만 원까지 (5년간 최대 144만 원) 지급되며, 비과세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지난 글에서도 정부기여금 지급을 받아서 수익률을 정리한 엑셀파일을 받을 수 있으니 궁금하면 아래 글도 참고해 보자.

 

청년도약계좌 얼마나 받을수 있을까? 엑셀 포함

2023년 6월 출시 예정인 청년도약계좌는 청년들의 중장기적인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정책으로 만 19~34세 청년을 대상으로 개인, 가구 소득기준을 만족할 경우 정부지원금 최대 144만원에 비과세

incomes-assemble.com

청년도약계좌-가입-대상-우대금리-조건-정부기여금
청년도약계좌 출시 가입대상, 우대금리 조건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