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납 이연 계산기 엑셀 파일 다운로드와 사용법을 소개한다. 선납 이연 방법은 정기적금의 선납과 이연 개념을 활용하여 적금을 본인에게 유리하도록 커스터마이즈 하는 방법이다. 본 계산기는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선납 이연 6-6 방법, 6-1-5 방법, 1-6-5 방법, 1-11 방법을 모두 활용할 수 있으며, 최대 60개월까지 계산 가능하다.
1. 다운로드 하기
2. 사용 방법
선납 이연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의 종류는 그 변형에 따라 대표적으로 6-6 방법, 6-1-5 방법, 1-6-5 방법, 1-11 방법이 있다. 다운로드한 엑셀 파일의 하단에 보면 4가지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각 방법을 화면으로 보면 다음과 같다. 방법을 결정하고, 입력 항목인 노란색 부분을 작성해 주면 된다. 최초 납입일(가입일)과 납입 횟수 (가입 기간), 그리고 납입 가능 금액이다. 여기서 납입 가능 금액은 1-11 방법과 나머지 방법들과 차이가 있다. 6-6 방법, 6-1-5 방법과 1-6-5 방법은 현재 여윳돈을 의미하고, 1-11 방법은 총 납입할 금액을 말한다. 각 항목을 넣으면 만기일, 중간 납입일, 한 달 납입금, 가입 시 납입액, 중간 납입액 등이 모두 자동으로 계산된다.
6-6 방법은 납입 가능 금액 6 등분하여 1회분을 결정한다. 납입 가능 금액을 가입 시 납입할 금액만 넣으면 된다. 적금의 계약된 총 금액이 아니다. 예를 들어 내가 수중에 600만원이 있어서 모두 가입시 납입을 원한다면 납입 가능 금액 항목에 600만 원만 넣으면 된다. 가입된 적금의 총금액은 1,200만 원이다. 나머지 600만 원은 추후 예금 담보 대출을 활용하거나, 여윳돈을 활용하여 넣으면 된다.
또한, 6-1-5 방법과 1-6-5 방법은 납입 가능금액을 7 등분하여 한 달 납입금이 결정된다. 이 경우에는 대부분 만기일 전에 예담대를 활용하는 사람일 것이니 그대로 진행하면 된다. 단, 1회분은 파킹 통장이나 6개월 예금에 예치해 둔다. 중간 납입일과 금액을 캘린더에 기록해두고 만기일 전날 납입액과 만기일 전날을 캘린더 등에 기록해 두자.
마지막으로 1-11 방법은 위의 글을 모두 읽었다면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역시 중간 납입일과 납입금을 꼭 캘린더 등에 기록해 두자.
3. 활용 예시
끝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그림을 다시 보면 예시를 넣어두었다. 2022년 6월 15일에 12개월 특판을 가입하였다면, 각 입력 항목에 가입일, 납입 횟수, 납입 가능 금액을 입력한다. 앞서 말했지만, 1-11 방법과 나머지 방법 간에는 이 납입 가능 금액이라는 것의 개념 차이가 있으니 꼭 위의 글을 꼼꼼히 읽어 보길 바란다.
6-1-5 방법을 예로 들면, 만기일이 언제인지, 1회 납입금이 얼마인지, 중간 납입일이 언제인지, 가입 시 납입할 금액 등이 결정된다. 이때, 7회 차 납입일 날짜와 계산된 날짜가 다를 수 있는데, 선납일에서 이연일을 뺐을 때 0이 나오는 지점을 찾은 것이다. 본래 7회차 납입일보다 중간 납입일이 늦다면 본래 납입일부터 계산된 중간 납입일 사이에 언제든 넣어도 만기가 바뀌지 않는다. 중간 납입일로 계산된 날짜가 원래 납입일 전에 있다면 계산된 납입일 이전에 납입을 마쳐야 한다. 이것은 다른 방법들도 동일하다.
캘린더 앱을 켜서 중간 납입일, 한 달 납입금, 만기일 전날, 만기일 전날 납입액 등을 기록하여 알람을 받는다. 다이어리를 자주 사용하는 편이라면 다이어리에 기록한다.
본 계산기는 1개월부터 60개월까지 계산이 가능하다. 그것은 9번부터 71번 행까지에 숨겨 두었는데 해당 셀에서 선납 일과 이연일을 계산하는 연산한다. 이 부분은 복잡하기 때문에 숨겨 두었지만, 엑셀에 익숙하다면 열어서 본인에게 맞게 사용해도 된다. 끝으로 60개월까지 계산 가능한 선납 이연 계산기 엑셀 파일을 이 글 위로 올라가지 않고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아래 링크를 다시 첨부한다.
참고 자료
[1] 선납 이연의 모든 것, http://m.site.naver.com/14yon
댓글